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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Instagram Trend Report] Z세대가 기대하는 올해의 트렌드는?

빛날희- 2022. 1. 12. 2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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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tagram Trends for 2022 - See What's Trending for Gen-Z in 2022 | Instagram Blog

See what's trending on Instagram with Gen-Z in 2022, from music, fashion, beauty, social justice, and so much more. Explore our 2022 Instagram Trend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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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세대가 정의한 2022년의 트렌드를 알아보는 인스타그램 트렌드 리포트이다. 2021년 10월 미국에서 13-24세 사이의 sns사용자 1200명을 대상으로 수행한 설문조사를 토대로 제작되었다. 해당 리포트에선 #fashion&beauty #shopping #music&dance #celebrities&creators #career&education #food #wellness #gaming #memes #social justice 카테고리에 대한 트렌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Fashion & Beauty

Maximalist Fashion Takes Over:

z세대는 패션을 즐거움, 자기 표현을 위한 도구로 삼는다. alt fashion(패션 주류, 유행과는 거리가 먼 패션)은 사람들이 함께 시간을 더욱 많이 보낼 수록 더 빛을 발할 것이라고 예상한다.

10대를 비롯한 젊은 사람들의 50%가 bold fashion을 시도해볼 예정이라고 한다. 

 

확실히 이전보다 자신의 개성을 보여줄 수 있는 패션 브이로그나 컨텐츠가 많이 보이는데, 이러한 컨텐츠들이 이와 맥락을 같이하는 것으로 보인다. 

 

Minimalist Faces and Natural Beauty:

z세대는 자신의 몸과 피부 케어에 대해 관심을 많이 가진다. 요점은 자신의 몸과 피부에 '안전하고 좋은'성분이 들어간 제품에 관심을 많이 가진다는 것이다. 

젊은 사람들의 1/3은 plant-based skincare, vegan makeup 등과 같은 clean make up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졌다고 한다. 

 

흔히 약국 화장품이라고 불리는 더마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도 이와 맥락을 같이한다. 

 

 

Shopping

Are Our Carts Finally Ready for Social & AR Shopping?:

새로운 쇼핑경험에 흥미있는 젊은이들 중 절반 이상은 인스타그램에서 쇼핑에 대한 관심을 키워나가고 있다고 한다. z세대 중 1/4이상은 sns 피드와 인앱 기능을 통해 바로 쇼핑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한다.

 

Digital Thrift Stores & Side Hustles:

중고 의류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z세대중 23% Depop, Poshmark와 같은 중고의류 사이트에서 절약할 것으로 예상되고 24%는 그들의 물건을 온라인 스토어나 sns에 판매하여 clothing sustainability에 기여할 것이라고 예상된다. 

 

환경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패스트 패션의 시대도 점점 저물어가는 듯하다. 패스트 패션의 선두주자였던 자라, h&m등은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춰 나아갈 수 있어야 할 것이다.

 

 

Music & Dance

Music Is Now Social & Music Is Going Visual:

숏비디오나 인스타그램과 같이 음악 플랫폼이 아니었던 곳에서 음악을 접하는 일이 증가하고 있다. 코로나의 영향으로 음악과 시각적인 것이 결합된 visual album이 주류가 되어가고 있다. z세대 중 41%가 팬덤 멤버이며 10대 중 70%는 새로운 음악이나 아티스트들을 sns에서 접하길 기대하고 있다. 그리고 10대에서 3명 중 1명 꼴로 2022년엔 더 많은 댄스 챌린지를 볼 수 있길 기대하고 있다. 

 

 

Celebrities & Creators

Creators have Risen to the Level of A-List Celebrities:

온라인 인플언서의 영향력은 더욱 증가할 것이다. z세대 5명 중 4명은 소셜 미디어나 온라인 셀럽들이 배우와 같은 전통적(?)인 셀럽들보다 문화에 더욱 많은 영향을 끼칠 것임에 동의했다. 

젊은이들은 넓은 스펙트럼의 크리에이터들에게 영향받고, 그 관계는 크리에이터의 인기보다 그들 간 서로 공유된 흥미를 중심으로 유지될 것이다.  

 

 

Career & Education

Redefining the Meaning of 9-to-5:

z세대 중 90%는 최고의 교육은 실제로 겪는 경험에서 온다고 믿는다. 그들 중 60%는 대학교육의 가치를 저평가하기도 한다. 직업이 그들 자신을 정의하는 것을 싫어하고 직업 자체는 자신의 삶에서 그리 중요한 부분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며, 71%의 z세대는 돈은 적게 벌더라도 자신이 생각하기에 의미있는 일을 하고 싶어한다. 

 

 

Food

Pushing the Boundaries for Food at Home:

젊은이들은 그들의 부엌에서 복잡한 레시피나 요리 기술을 사용하는 것에 관심이 많다. 4명 중 한 명 이상은 크리에이터들이 만든 케잌이나 빵을 만들어보고 싶어한다. 21살 이상의 z 세대에서 5명 중 한명은 집에서 더 많은 것들을 하고 싶어하며 이를 위해 새로운 기술들을 배워오는 것에 관심을 가진다.

 

 

Memes

더 불확실한 상황이 지속될수록 젊은이들은 그들이 잡을 수 있고 컨트롤할 수 있는 매체에 기대는 경향이 있다. 밈은 그들에게 어느정도의 certainty와 control을 제공할 수 있다. z세대 5명 중 1명 이상은 밈을 저장하는데 주의를 기울이고 2022년엔 더 많은 밈들을 볼 수 있길 기대한다. 밈이 성공적으로 통하기 위해서는 아이러니와 진실성을 적절하게 섞는 것이 중요하다. 이 둘 사이에 독특한 균형이 그들을 더욱 인기있게 만들어 줄 것이다. 

 

 


이상으로 인스타그램에서 제공하는 레포트에서 몇 가지 카테고리에 대한 트렌드를 알아보았다. 인스타그램에서 나온 레포트라 그런지 인스타그램에 우호적인 시각이 반영된 레포트라는 생각이 들긴 했다. 미국의 z세대를 대상으로 한 서베이에 기반한 레포트이지만 한국의 트렌드와도 거의 유사한 모습들을 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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