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Analysis Tools

[Google Analytics] GA 구조

빛날희- 2022. 1. 18. 21:39

▶ GA의 구조

- Account : 계정

이를 회사에 비유하면 계정은 한 회사라고 생각하면 된다. 

 

- property : 계정 내 분석할 세부적인 대상(사이트)

속성은 회사 내 영업부 등 여러 부서가 될 수 있다. 

 

- View: 전체 웹 데이터 

 

만약 내가 관리하는 사이트가 두개라면 하나의 계정에 속성을 두개로 추가해 관리할 수 있다. 

구글 계정 한개당 GA 계정은 100개, GA계정 한개당 속성은 50개까지 만들 수 있다. 속성 한개당 보기는 25개까지 만들 수 있다. 

 

위에서 계정은 2개가 있고, demo account에서 관리하는 웹으로는 총 4개가 있다. 그리고 UA 속성에서 총 3개의 뷰 중 하나를 선택해서 볼 수 있다. 

 

 

▶ GA 데이터 구조

- Hit: 가장 작은 데이터 단위로 웹에서 행동하는 모든 상호작용이다. 즉 웹사이트에 들어가 있는것, 무언가를 클릭하는 것 모두 히트가 될 수 있다.

    - Pageview hit: 추적코드가 삽입된 웹페이지 로드 시 자동으로 발생한다.

    - Event hit: 특정 버튼을 클릭하는지 안하는지와 관련된 히트이다. 제품 목록을 클릭하거나 영상재생버튼을 클릭할        때 해당히트가 발생한다. 

    - Transaction hit: 구매와 관련된 데이터가 생길 때 발생한다. 

    * Event와 Transaction은 자바스크립트 소스를 수정해야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데, 이는 google tag manager를 통      해 수정할 수 있다. 

 

- Session: 웹사이트 방문 수로 세션수가 500이면 방문 수가 500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세션이 종료되고 발생하는 조건

    - 30분동안 hit가 없으면 종료된다.

    - 자정이 넘어가면 같은 사용자가 한 웹사이트에 머물러있는 것일지라도 세션 수는 2로 찍힌다. 

    - 웹사이트로 유입하는 경로가 변경되면 세션 수는 2로 찍힌다.

    - 자연검색(사이트로 검색해서 들어온 경우)에서 유료캠페인(광고 배너 등)으로 변경될 때 세션이 추가된다. 

    - 들어온 브라우저가 달라지면 세션이 추가된다. 

 

- User: 웹사이트 사용자